교육학과

 

교수진

교수소개

안내사항

  • 교수진 정렬 기준 : 학과 교원, JA 교원 순. 본 학과 교원은 직위, 입사일, 이름 순서로, JA 교원은 원 소속 학과명, 직위, 입사일, 이름 순서임
  • JA 교원의 학과 정보는 '원소속 학과'를 기준으로 정렬함.

    * JA(Joint Appointment) 교원은 원 소속 외 겸무 부서(학과, 전공, 교실, 기관)에 소속된 자.

게시글 검색
전체
  • 김경이 부교수

    Kim Kyung Yee

    • 소속학과

      교육학과

    • 연구실

      미카엘관(교수동) T913-3

    • 연구분야

      교육행정, 평생교육, 종교교육, 가톨릭교육

    • 연구키워드

      교사 교육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가톨릭교육

    김경이(Kim Kyung Yee) 프로필 이미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교사교육, 교육프로그램 개발, 대학 교수학습 연구, 종교교육, 가톨릭교육 분야에서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Graduated from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nd received a Ph.D. Currently teaching at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in research areas include teacher education,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university education research, and Catholic education.
  • 윤만근 조교수

    Mankeun Yoon

    • 소속학과

      교육학과

    • 연구실

      김수환관 K220

    • 연구분야

      가톨릭교육, 대안교육, 인성교육,

    • 연구키워드

      교육리더십 교육방법 청소년비행 청소년사목 교리교육

    윤만근(Mankeun Yoon) 프로필 이미지
    연구자로서 교육적 리더십과 교육적 방법의 접근을 통해 가톨릭교육, 청소년사목, 교리교육, 대안교육에 대한 발전적 방향을 연구한다.  
    As a researcher, my focus is  mainly on Catholic education, Youth Ministry, Catechetics, and Alternative Education through the lens of  educational leadership and educational methodological approaches. 
  • 이창희 조교수

    Lee Chang-Hee

    • 소속학과

      교육학과

    • 연구실

      김수환관 K310

    • 연구분야

      독서교육, 국어교육

    • 연구키워드

      독해 과정 독서 프로그램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AI 리터러시 교육

    이창희(Lee Chang-Hee) 프로필 이미지
    이창희 교수는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및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교수이다.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에서 학사,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로드아일랜드 주립 대학교(University of Rhode Island)에서 문해력 교육 전공으로  '온라인 환경에서의 탐구 기반 독해 활동에서 협력적 상호작용의 가치'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로 온라인/디지털 읽기, 디지털 리터러시, AI 리터러시 등의 관심사를 갖고 연구를 수행 중이며, 독서교육, 문해력 교육 관련 분야에서 국내외 학술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 중이다.
    												
    							
  • 라양 교육전담초빙교수

    LUOYANG

    • 소속학과

      교육학과

    • 연구실

      김수환관 K222

    라양(LUOYANG) 프로필 이미지
  • 정옥년 명예교수

    Jung, Ok-ryun

    • 소속학과

      독서교육전공

    정옥년(Jung, Ok-ryun) 프로필 이미지
  • 최인자 교수

    Choi In Ja

    • 소속학과

      독서교육전공

    • 연구실

      김수환관 K215

    • 연구분야

      독서교육, 국어교육

    • 연구키워드

      개별화 리터러시 교육과정 내러티브 독서치료 글쓰기 교육

    최인자(Choi In Ja ) 프로필 이미지
    내러티브(다매체)와 문학 기반의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주로  연구하고 있다. 특히, 독자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과정과 담론 기반 매체 교육,  글쓰기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지속하였다.  독서를 통한 심리사회 정서 지원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1997년 "현대소설의 담론 생산 방법"이란 제목으로 문학적 글쓰기 교육 관련 주제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서울대 국어교육 연구소에서 매체 교육, 글쓰기 교육 전임 연구원을 수행한 바 있다. 2002년 신라대 국어교육과에서 문학교육, 매체 교육 등을 중심으로 교육하면서 현재까지 총 100여편의 논문을 국내 전문 학술지에 발표하였다. 한국독서학회와 한국독서치료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I mainly study narrative (multimedia) and literature-based literacy education. In particular, I am interested in individualised curriculum that considers the characteristics of readers, discourse-based media education, and writing education. I has also conducted research on psychosocial emotional support through reading. I received her PhD in 1997 on the topic of literary writing education with the title "Discourse Production Methods in Contemporary Novels" and worked as a full-time researcher in media education and writing education at the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ince 2002, I have been teaching at the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at Silla University, focusing on literature education and media education, and has published more than 100 papers in domestic journals. I have served as president of the Korean Reading Association and the Korean Reading Therapy Association.